반응형

 

 

아마도 수많은 사람들은 평생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그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천부적인 소질, 잠재력은 나도모르게 묵살 당하거나 나도 모르게 그냥 넘어가는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 아주 기본적인 예로 어린 시절 종종 일반적인 상식에 맞지 않은 '부적합'이라는 단어를 붙이며 일반적인 삶을 살라고 하지만 그런것들이 나의 잠재력일 수 있다는 것이다.

 

주더융(만화가)은 이렇게 말했다.

"만일 우리 부모님이 학교 선생님들처럼 공부하라고 강요했다면 아마도 나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천부적인 소질이 있다. 다만 일부 자질은 그들의 부모 혹은 사회 관습에 억눌려 사라지고 만다"

 

그럼, 나의 잠재력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성격테스트, MBTI 진단 등등..?? 이런 것들은 그날의 기분상태, 측정 당시의 환경, 설문 내용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스스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시간을 쏟기보다 외부의 확률성 테스트에만 의존한다면 스스로를 규정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이다.

 

 

나의 잠재력을 찾는 방법,


1. 남들과 비교했을때, 내가 수월하게 배우고, 즐겁게 완성할 수 있는것은? (다른사람과의 학습속도를 비교하고, 스스로도 비교해 보아야 한다.)

 

2. 직접 체험해 보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내가 진짜 재미있어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