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지금  내 인생이 바닥이다. 지금 나의 감정은 어떻한가? 작성해 보자.

 

- 내 감정 : 베트남에 나와서 내가 이때까지 배웠던 것과는 다른 일방향의 일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을 하고 있다. 한국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지금 돈을 못벌고 있다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타지에서 느끼는 외로움 그리고 일하며 어려운 점들에 대해 많이 힘들어 하고 있다.

- 나는 베트남어와 영어가 약하기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있고, 한국에 있는 다른 내 또래 사람들은 경력을 쌓고 열심히 살고 있는데, 나는 여기서 사업하는 것과 한국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비교하며 여기서 잘 안됬을 때의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 후자의 경우는 내가 열심히 하면 되고, 한국의 친구들에게 나의 고민을 털어놓은 결과 여기서 일하나 한국에서 일하나 힘든건 마찬가지 이고 내가 하는 고민은 누구나 하고 있는 고민이다.

- 전자의 경우 내가 열심히 공부하면 바꿀 수 있는 것이다.

 

 

- 내가 처한 상황 내 인생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건 뭐지?? 그래서 내가 어떤걸 느끼고 있지?

 

 

2. 내 인생이 바닥이라고? 제3자가 봤을 때 내 인생은 어떨까? 거리를 두고 바라보자

 

- 제3자에서 봤을때, '솜니움' 너가 왜 그런 걱정을 하고 있니? 그 이유는 무엇이니...  너가 지금 걱정하고 있는 이유는 수익을 창출하고, 만족으러울 정도의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인것 같애.

- 미래에도 그럴꺼니? 미래 그런 걱정을 하지 않기 위해서 지금부터 너는 너가 하고 있는 일을 잘 정리하고 숙지하고 천천히 일을 진행해 나아가야 해.

- 너가 지금은 조금 힘들겠지만 누구나 겪는 성장통이라고 생각을 해. 너가 얼마나 성장하고 싶은가, 그리고 얼마나 바뀌고 싶은지에 따라 너가 바뀔 수 있고, 혹은 바뀌지 않을 수 있어. 너가 두려워하는 것에 대해 먼저 진행하고 천천히 바꿔나가다 보면 언젠간 일이 풀려 있을 거라고 생각해.

 

- 제3자가 되어 나에게 질문하고 답을 준다.

 

 

3. 내가 지금 할 수 있고 그걸 통해서 스스로 보상받을 수 있는건 뭘까?

 

 3-1 내가 지금 인테리어, 가구, 부동산,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일을 하면서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까?

- 인테리어 : 내 집에대한 디자인을 할 수 있고, 단가에 대해, 재질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휴먼스케일에 대한 공부, 디자인도 가능하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은 무엇이고 어떤것이 평범하고 무난한지에 대한 연구 또한 가능하다.

- 가구 : 디자인에 대한 고민 휴먼스케일에 대한 고민 가구에대한 단가, 가격은 얼마정도 하는지? 좋은 가구란 무엇인가? 내가 평생 쓸 가구에 대한 공부[조명, 커텐, 방충망 등등] 1%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

- 부동산 : 내가 평생 투자할 수 있고 다루어야 할 사항에 대한 공부

- 온라인 쇼핑몰 : 내가 갖고 있는 것을 팔 수 있다. 블로그 SNS를 통한 수익창출 또한 가능하다.

 

 3-2 과거에 나는 힘들었을 때 어떻게 이겨냈지? 

- 과거를 생각해봤을때, 고민하고 천천히 하나씩 했을 때 일이 잘 풀렸었다. 일이 모두 풀린 후의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3-3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나의 가치관을 묻는 질문 같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진짜 이루고 싶은것은 무엇일까?

- 베트남에 온 이상 나는 금전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 왔다. 지금 온지 6개월이다. 

- 먼저 언어를 배우고, 일을 통해 자금을 모으고, 수많은 SNS, 일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 고정적인 수익 등을 창출해야 한다. 

- 베트남 부동산을 이용해 돈을 벌고싶다. 그리고 한국을 왔다갔다 하면서, 해외를 왔다갔다 하면서 경험을 쌓고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환경을 위해 운동하고 싶다.

 

 

4 잠시만 침착해 지자. 1분만... 멈추고 복식 호흡을 해보자

 

- 90초 동안 내가 힘들때 스트레스를 받을때 복식호흡을 하면서 진정하고 내가 정말 원하는게 뭔지 생각해야한다.

- 나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주채를 못할 때가 많다 화가 너무 많이 났을 때 주변 사람들이 나에게 화를 내지 말라고 한다. 근데 그게 쉽지 않다.

일단 그 자리를 뜨고 복식호흡을 연습해 봐야겠다. 

 

 

 

5. 나만 바닥인생인가? 다른 사람도 다 바닥인생 아니야? 불확실성인 인생들...

 

- 모든것은 불확실하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이 1달 전까지만 해도 망했다 라고 했었고 지금은 5억동(한화로 2500만원)정도 수주를 해서 일을 하고 있다. 2500만원이 적어보이지만 그래도 한달 월세 인건비 정도는 나온다. 고정비를 줄이고 사업을 지속해볼까 한다. 내 앞의 한치 길을 볼 수 없다.

- 근데 중요한건 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바로 내 앞에 내가 할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일을 해야 하고, 홍보를 할 수 있고 글을 작성하며 내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내가 할수 없는 것들은 그냥 둬도 된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나는 그것을 할 수 있고 해야한다.

- 이 일을 통해 내 앞의 미래가 조금더 밝아질 수 있다면 그것을 미루지 말고 했으면 좋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