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엇을 :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회사, 조직은 자기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다. 크든, 작든 분야가 어떤 것이든 말이다. 자기들이 뭘 파는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하여.

 

어떻게 :

기업과 조직, 그리고 그 안에 몸담은 종사자들 중 상당수는 자기가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 안다. 위의 무엇을 보다는 훨씬 더 구체적이고 분명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어떻게야말로 우월함을 만들어내는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왜 :

기업이든 거기 몸 담은 개인이든 왜 이일을 하는가에 대해 망설임 없이 분명하게 설명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돈을 벌기 위해서? 그런것은 목적이 아니다 결과일 분이다. '왜?' 라는질문이 원하는 것은 이유, 목적, 신념 같은 것이다.

 

우리가 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매일 아침 당신은 무엇을 위해 달콤한 잠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는가?

그토록 내가 애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애플"

Ex) 애들은 모든 면에서 현실에 도전합니다. '다른게 생각하라!'

디자인, 사용법, 친화적 제품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그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바뀌어야 한다. 비단 음악산업만이 아니다. 신문, 출판, TV 방송 등이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음악회사가 '왜'라는 의식을 좀 더 명료하게 가지고 있었다면, 컴퓨터 회사가 발을 들여놓게 놔두지 않고 아이튠즈에 상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기회를 포착했을지도 모른다.

 

"애초에 우리는 왜 이일을 시작했는가?" 오늘날의 기술 변화와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과 대의가 진정 빛을 발하도록 하려면 무엇을 어덯게 해야 하는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