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왜? 식민지에서 벗어난 국가들은 부유해지지 못하고, 가난할까요?

 

Haiti_아이티가 아주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역사 흐름>

1626년 생도맹그라는 이름으로 프랑스의 식민지로 편입_이 당시 커피와 설탕이 이 지역에서 나왔기 때문에 가난하지 않았습니다. 이 당시 생도맹그에서 생산되는 설탕은 유럽에서 소비되는 설탕의 약 40%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18세기 세네갈 지역의 노예가 생도맹그로 이동되며, 설탕 농장의 노동력을 충당하였습니다. 이 당시 지역간 이동하면서 수많은 노예들이 사망하였고, 혹은 고된 노동을 하다 사망하는 사건이 많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18세기 말 대략 4만명의 백인들이 거주하고 있었고 45만명의 흑인 노예가 살고 있었습니다. 약 90%가 노예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 노예중 60%는 생도맹그의 원주민이 아닌 아프리카에서 넘어온 노예였던것입니다. 그리고 이 당시 아프리카에서 넘어온 노예는 1년 이상을 살지 못하고 대부분 병과 심한 노동착취로 인해 죽었다고 합니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이 시작하고 생도맹그에서도 혁명의 꿈틀거림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791년 생도맹그 북쪽에서 흑인 노예들이 백인 지주들을 죽이는 사건이 발생했고,

 

1792년 프랑스의 입법의회에서 피부색에 상관없이 동등한 권리를 부여한다는 법이 제정되었고,

 

1794년 로베스피에르가 프랑스 식민지에서 노예제를 금지하기로 결정하면서 노예들의 저항운동은 더 큰 힘을 얻는것 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시대적 한계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은 흑인까지 평등할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었고, 로베스피에르는 흑인들의 지지를 받아야만 전쟁을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항상 생각했습니다.

 

투생 루베르튀르는 생도맹그의 주요 핵심 인물이었는데 그는 프랑스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1801년 그는 스스로 생도맹그 지역에서 종신의 총독 자리에 올랐고 프랑스의 심기를 건드리게 됩니다.

 

프랑스는 그를 프랑스로 압송해 오고 그를 죽인후에 다시 생도맹그의 흑인들을 노예로 사용하려 했습니다.

 

1803년 흑인들은 생도맹그에 있는 프랑스 군을 몰아내고 

 

1804년 1월 1일 독립을 선언합니다. 그리고 "높은 산의 땅"이라는 뜻의 아이티로 이름을 정했씁니다. 

 

 

 

 

 

1709년도부터 전쟁과 수많은 고난을 겪으면서 생도맹그의 지역은 초토화가 되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사망한 상태였습니다. 

독립후 재산을 갖고 있던 사람들은 프랑스로 활동지를 옮긴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독립후 20년동안 프랑스는 아이티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았고, 해상을 막고 다른나라와의 교역을 방해했습니다. 또한 독립 이후 아이티에 대한 배상또한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1825년 프랑스는 아이티의 독립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는 군사적 협상으로 아이티로부터 150,000,000F 을  보상을 받아내었습니다. 이는 아이티 1년 국민소득의 약 300%였고 이를 5년안에 값으라는 요구를 했습니다.

(프랑스 양아치였네요...)

아이티는 국민소득의 300%에 해당하는 금액을 5년안에 값지 못하기 때문에 프랑스에게 기간을 늘려달라고 했고 대신 이자를 지불하였는데 그 이자는 국민총 소득의 15%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또한 아이티의 독립을 인정해주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에 있는 흑인 노예들의 반발을 막기 위해서 였는데요, 미국은 프랑스가 1826년에 독립을 인정하고나서도 더 늦게 인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티의 주 상품은 설탕이었는데, 미국은 쿠바산 설탕을 수입하면서 아이티의 무역에 큰 지장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독립이 되었지만 주변 국가의 무역 방해 및 약탈은 끊임 없이 이루어졌고 부익부 빈익빈이 더욱더 지속되었습니다. 당연 돈이 부족할수록 인권또한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죠.

 

2010년 대지진이 발생하면서 아이티에게 또 큰 시련이 다가왔었는데, 정말 잠깐의 조사만 해봐도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이 뿐만 아니라 수많은 식민지를 겪었던 나라들은 이런 피해를 겪기 때문에 경제적, 정치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고, 선진국에서는 후진국을 무시하고, 피해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